중국이 또다시 요소수 수출 중단 움직임을 다시 보이고 있다고 합니다.
중국이 공산주의라는 특성상 정치적 논리에 의해 강제적인 영향력을 행사 하고 있으며,
특히 경제 분야를 공산당의 정치적으로 이용 하는 경우가 빈번하여 주변 국가와 교역국을 당황 스럽게 만든 경우가 많았는데
또 그러한 움직임을 보이고 있는것 같습니다.
요소수가 무었이며, 중국의 수출 중단에 따른 영향과 우리에게 필요한 대응 전략을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가실때~ 공감꾸욱~!! 해주시면
더욱 좋은글을 포스팅하는데 힘이 됩니다~^^
요소수란?
요소수는 주로 디젤 엔진을 사용하는 차량의 배기가스를 처리하기 위해 사용되는 액체입니다. 이 액체는 질소산화물(NOx) 배출을 줄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요소수의 주요 구성 요소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요소
: 요소는 요소수의 주요 성분으로, 약 32.5%의 농도로 존재합니다. 이는 천연 가스에서 추출한 암모니아와 이산화탄소를 화학적으로 결합하여 만들어지며, 물과 혼합될 때 질소와 물로 분해되는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2. 탈이온수(디이오나이즈드 워터)
: 나머지 약 67.5%는 탈이온수, 즉 순수한 물입니다. 이 물은 요소와 혼합되어 요소수를 형성합니다.
요소수는 디젤 엔진의 선택적 촉매 환원(SCR) 시스템에서 사용됩니다. 엔진에서 배출된 배기가스는 SCR 시스템을 통과할 때 요소수와 반응하여 질소산화물을 질소와 물로 전환합니다. 이 과정은 공기 중으로 배출되는 질소산화물의 양을 크게 줄여주어 환경 오염을 감소시키는 데 기여합니다.
요소수는 특히 환경 규제가 강화되면서 중요성이 커진 제품입니다. 디젤 엔진을 사용하는 차량, 특히 대형 트럭이나 버스 같은 상용 차량에서 널리 사용됩니다. 요소수의 부족은 디젤 차량의 운행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이는 교통 및 물류 산업에 중요한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한국의 요소수 생산 능력, 수요, 및 중국 요소수 의존도
1. 요소수 수요
: 한국 내에서 경유 자동차에 사용되는 요소수의 양은 월간 약 24,000~27,000톤으로 추정되며, 이는 하루 평균 약 900톤에 해당합니다. 요소수는 요소 함량이 약 30%이며, 1톤의 요소로 3톤의 요소수를 제조할 수 있습니다.
2. 중국 요소수 의존도
: 한국은 요소 수입에서 중국에 크게 의존하고 있으며, 전체 수입량의 약 65.55%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특히, 2021년 한국이 수입한 산업용 요소의 97.6%는 중국산이었습니다. 2021년에 중국산 요소 수입 비중은 71.2%였으나, 이후 2021년 말 66.5%로 감소한 뒤 2022년 상반기에 89.3%로 다시 상승했습니다.
3. 국내 요소 생산 능력
: 한국은 과거 요소 생산을 했으나, 롯데정밀화학의 전신인 한국비료가 2011년에 생산을 중단했습니다. 이는 가격 경쟁력의 문제로, 현재 한국 내에서 요소를 생산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어려운 상황입니다. 2019년 기준 한국의 요소 수입량은 총 81만1932톤이었으며, 이 중 55만2421톤(약 66%)을 중국에서 수입했습니다.
중국의 요소수 수출 중단 움직임
1. 중국의 통관 중단
: 중국은 한국으로 들어오는 요소의 일부 통관을 중단했습니다. 이로 인해 국내 요소 수급에 문제가 생길 우려가 있습니다. 이는 2021년에 발생한 요소수 대란 이후 2년 만에 다시 발생한 일입니다. 당시와 같이, 한국은 요소 수입처 다양화에 실패함으로써 공급 차질이 우려되고 있습니다.
2. 차량용 요소 통관 지연
: 중국에서 한국으로 보내는 차량용 요소의 통관이 갑자기 지연되고 있습니다. 일부 중국 기업들이 한국 기업들에 요소의 수출을 하지 못하겠다고 통보한 것으로 보입니다.
3. 중국 정부의 지시
: 중국 정부가 자국 내 비료업체 일부에 요소 수출 중단을 지시했다고 합니다. 이로 인해 한국은 중국산 요소의 주요 수입국으로서 공급 감소에 따른 타격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한국은 과거에도 이와 같은 공급 감소로 인한 악영향을 경험한 바 있습니다.
과거 사례
1. 2021년 요소수 대란
: 2021년, 중국의 요소수 수출 제한은 한국 내에서 요소수 대란을 유발했습니다. 이는 주로 차량용 요소수의 공급 부족으로 인한 것이었으며, 디젤 차량 및 산업 기계에 대한 운영 차질로 이어졌습니다. 이로 인해 운송 및 물류 분야에 상당한 영향을 끼쳤으며, 국내 산업 전반에 걸쳐 비용 상승과 생산성 저하를 초래했습니다.
2. 가격 변동성
: 요소수 공급의 불확실성은 가격 변동성을 초래했습니다. 이는 수입 의존도가 높은 한국에게 특히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중국 요소수 수출중단에 따른 영향 분석
1. 한국 경제에의 영향
: 중국의 요소수 수출 중단이 지속될 경우, 한국은 다시 한번 차량용 요소수 부족에 직면할 수 있습니다. 이는 특히 물류 및 운송 산업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디젤 차량에 의존하는 기업들에게 큰 타격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농업 부문에서도 비료 가격 상승과 공급 부족의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2. 글로벌 경제에의 영향
: 중국은 세계 최대의 요소수 생산국 중 하나로, 그들의 수출 정책 변화는 글로벌 공급망에 영향을 미칩니다. 이는 국제적으로 요소 및 요소수의 가격 상승을 초래할 수 있으며, 글로벌 물류 및 운송 산업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요소수와 같은 중요한 산업 자재의 안정적 공급을 위한 주요 전략
1. 수입처 다변화
: 한 국가나 회사가 단일 국가나 소수의 공급원에 의존하는 것은 위험합니다. 중국 외의 다른 국가들로부터 요소 및 요소수를 수입하는 것을 확대함으로써, 한 국가의 정책 변화나 생산 차질이 전체 공급망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2. 국내 생산 능력 강화
: 가능한 경우, 국내에서 요소나 요소수를 생산할 수 있는 능력을 개발하거나 강화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 통해 수입에 대한 의존도를 줄이고, 공급 안정성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3. 대체 기술 개발
: 요소수에 대한 의존도를 줄이기 위해, 대체 기술의 개발과 적용을 추진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 더 청정한 연료를 사용하는 엔진 기술이나, 요소수를 사용하지 않는 새로운 배기가스 처리 기술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4. 장기적 계약 및 전략적 파트너십
: 장기적인 공급 계약을 통해 가격 변동성과 공급 불확실성을 줄일 수 있습니다. 또한, 공급업체와의 전략적 파트너십을 구축하여 공급망의 안정성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5. 재고 관리 전략 개선
: 위기 상황에 대비하여 적절한 수준의 재고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는 수요 변동에 대응할 수 있게 하고, 잠재적 공급 중단 시에도 운영을 지속할 수 있게 합니다.
6. 정부와 산업 간 협력
: 정부와 산업계가 협력하여 공급망 위기에 대응하는 정책을 수립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는 정책 제정, 금융 지원, 연구 및 개발 촉진 등 다양한 형태로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이러한 장기적 대응과 다변화 전략은 공급망의 안정성을 높이고, 위기 상황에 대한 취약성을 줄이며, 지속 가능한 경제 성장을 위한 기반을 마련하는 데 도움이 될것이라 생각 됩니다.
참 힘든 이웃을 두고 있는 것 같습니다.
가격이 저렴하다고 하여 수입에만 의존만 하지말고
중요한 핵심 산업 원자재들이 꼭 필요한 만큼은 국내에서 해결 될 수 있도록
정치권과 경제인들이 뜻을 모아야 하는데...
생각만 해도 머리라 지끈거리는 상황이네요
요즘 감기가 감기같지 않게 독한데
모두들 건강 조심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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